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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외부성과 외부성 해결방안

by 피크라운드 2023. 12. 19.

 

 

 

개념

외부성이란 어떤 경제주체의 생산 혹은 소비활동이 다른 경제추제에게 의도하지 않은 혜택이나 손해를 주면서도 이에 대한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유리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 : 외부경제 / 긍정적 외부성 / 양의 외부성이라고 하며

불리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 : 외부불경제 / 부정적 외부성 / 음의 외부성이라고 합니다.

 

 

 

특징

외부성은 ① 의도하지 않고 ② 시장 가격기구를 통하지 않아야 합니다.

 

 

 

구분

실질적 외부성과 금전적 외부성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실질적 외부성(기술적 외부성)이란 ①시장 가격기구를 통하지 않고 ②자원배분의 비효율성을 야기합니다.(효용함수나 생산함수에 영향을 미친다.)

 

금전적 외부성이란 ①시장 가격기구를 통하여 이익과 피해가 상쇄되고 ②자원배분의 비효율성을 야기하지 않는다. ③사회 구성원 간의 소득분배에는 영향을 미친다.

 

사용재적 외부성 : 소수의 개인들 간에 발생하는 외부성

공공재적 외부성 : 불특정 다수의 개인들에게 영향을 주는 외부성

 

 

 

 

생산과 소비의 외부성

 

외부경제(긍정적 외부성) : 과소생산(과소소비)  해결책 피구보조금

외부불경제(부정적 외부성) : 과잉생산(과잉소비)  해결책 피구세 

 

PMC : 사적인 한계비용

SMC : 사회적 한계비용

EMC : 사회적 피해

 

PMB : 사적인 한계편익

SMB : 사회적 한계편익

EMB : 사회적 편익

 

 

 

해결방안

 

외부성의 사적인 해결방안 (정부의 개입 없음)

✅ 합병

  협상(코즈정리)

 

외부성의 공적인 해결방안(시장과 정부 함께)

  오염배출권제도

  피구세/피구보조금

➡ 단위당 피구세 : 사회적 최적 생산량 수준에서의 SMC와 PMC의 차이 또는 사회적 최적 생산량 수준에서의  EMC의 높이

➡ 피구세는 교정적 조세로 자원배분의 효율성을 개선한다.

 

직접규제 (정부가 100% 개입)

 

 

코즈정리

코즈정리란 협상비용이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작고 명확한 소유권(재산권) 설정이 이루어지는 경우 소유권이 어느 경제주체에게 귀속되는지에 상관없이 당사자 간의 자발적 협상을 통해 자원배분의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다. 는정리

 

특징

소유권(재산권)을 어느 경제주체에게 부여할 것인가의 문제

➡ 자원배분의 효율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소득분배 측면에서의 차이는 발생한다.

 

당사자 간의 자발적 협상에 의한 문제 해결이 효율적이라고 주장한다.

정부가 개입하지 않아야 한다고 한다.

효율성만 고려하고 형평성은 고려하지 않는다.

 

한계점

협상비용(거래비용)이 과다 / 당사자간의 협상능력의 차이가 크면 성립하지 않는다.

외부성 측정이 어렵다.

당사자 구분이 모호하다.

 

 

오염배출권제도

 

오염배출권제도란 정부가 오염물질 배출의 총량을 미리 정하고, 오염물질 배출의 총량만큼의 오염배출권을 발행한 다음 각 기업은 오염배출권을 가진 한도 내에서만 오염물질을 배출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특징

 

✅ 각 기업은 오염배출권의 가격과 오염물질 저감비용(감축비용)을 비교하여 오염배출권 매매 여부를 결정한다.

✅ 기업마다 한계오염저감비용의 격차가 클수록 효과적이다.

✅ 오염배출권의 총량만 정해지면 배출권을 어느 기업에게 얼마나 배분하는가에 관계없이 오염배출권시장이 창출되어 시장 기능에 의해 자원배분의 효율성이 달성된다.

✅ 환경에 대한 진정한 선호를 표출하도록 유도하는 데 유리하다.

✅ 시장 기능을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직접규제 방식에 비해 효율적이다.

 

문제점

 

✅ 제도 시행 초기 단계에서 오염배출권 배부(할당) 기준에 대한 문제가 발생한다.

✅ 시장의 경쟁질서를 해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 특정 기업이 특정 오염물질의 배출을 허용하는 오염배출권을 독점하여 다른 기업의 진입을 막을 수도 있다.

✅ 시장에 참여하는 경제추체의 수가 적어 시장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할 수 있다.

 

 

피구세/피구보조금

 

완전경쟁시장에서 계산상 피구세 구하는 방법

➡ 효율적 생산량 (SMC와  수요곡선이 만나는 점)에서 PMC와 SMC의 높이 차이

 

정액세(중립세) X  종량세(물품세) O

따라서 사적 한계비용 상승(사회적 한계비용은 불변), 가격 상승, 생산량(공해 발생량) 감소한다.

 

효율성 충족 : 교정적 조세

※ 피구세(공해세)가 부과되더라도 공해가 완전히 제거되는 것은 아니다.

※ 단기적 효과 측면에서 피구세와 감산보조금은 동일하다.(둘 다 한계비용을 상승시켜 시장기구에 의해 사회적 최적 수준의 생산이 이루어지므로)

 

 

직접규제

 

✅ 정부가 직접 오염발생 기업의 재화 생산량이나 오염배출량을 규제하는 방법

✅ 확실한 환경보호 효과가 발생한다.

✅ 오염저감비용과 행정당국의 감시비동 등 사회전체적으로 볼 때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 비시장적 해결방법으로 정부가 100% 규제한다.

 

 

 

 

공유지의 비극

 

공유지의 비극은 공유자원이 과다하게 사용되어 고갈되는 현상을 말한다.

소비의 부정적 외부성과 관련이 있다(과다사용) ➡ 시장실패

 

공유자원은 소유권의 주인이 없고 경합성과 비배제성을 가지고 있다.

(비배제성이란 돈을 내지 않아도 소비가 가능한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마을 공동 소유 목초지의 황폐화, 근해 어장의 자원고갈 등이 있으며

해결방안으로는 소유권의 확립, 자원의 사용 한도 제한, 조세부과, 요금징수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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